그레마스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학의 영향으로 통해 이항 대립에 입각한 분석 방법으로 의미 작용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적용함에 있어 기존의 이항 대립에서 발전된 기호학적 사각형의 제시한다.
남성(S₁)
반대
여성(S₂)
함축
모
순
함축
비여성(-S₂)
소반대
비남성(-S₁)
이
소설 ‘난초도둑’을 시나리오로 각색하는 일을 맡고는 점점 더 자학적인 절망감에 빠져든다.
‘난초도둑’은 이 영화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소설의 저자는 잡지 기자인 수잔. 그녀는 난초 밀렵꾼으로 살아가는 존 라로쉬를 취재한다. 라로쉬는 한 때 잘나가던 난초전문가였으나, 사고와 태풍으
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
그레마스를 선택하여 그의 이론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론은 기호와 언어 및 문학적 텍
☻줄거리☻
비디오 아티스트인 ‘그’는 처제의 엉덩이에 남아 있는 몽고반점을 상상하며 강한 예술적 영감을 받는 동시에 주체할 수 없는 성욕에 빠진다. 자살을 기도한 후 정신질환 치료를 받던 처제는 남편의 이혼 요구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혼자 살아간다. 그녀의 표정에선
. 프로프는 문장구조와 서사물 사이의 유사관계를 추적해서 약 200여개에 달하는 러시아의 민담을 분석했으며 그 속에서 모든 민담에 공통적인 구조들을 발견해 냈다. 프로프와 그의 이론은 끌로드 브레몽, 그레마스 등에 의해 심화되었으며 토도로프에 의해 수용되어 서사이론의 형성에 기여한다.
그레마스가 의도하는 기호학은 의미의 발생 공간을 포괄하는 일반 기호학으로, 이 공간 속에는 시, 소설, 신화학, 도시학, 성서 분석, 이데올로기 등은 물론 미적 감성과 윤리의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레마스는 문학 이론과 문화 비평의 분야와도 연관성이 있으며 사회과학의 핵심적 주제들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
소설가, 비평가 등 문인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비평이 이루어진 영화였다. 기존의 우리 한국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리얼리즘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서사와 형식 모두에서 탄탄한 힘을 가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서사 즉 내용 측면에서 박하사탕은 시대의